대인관계능력이란 ?
대인관계능력은 직업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수 있으며, 조직 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상대방의 요구를 파악․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직업인이 조직 내에서 조직구성원으로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여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인관계능력의 함양이 필수적이다.
대인관계능력의 의미와 중요성 ?
직업인들은 직업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마주하게 된다.
그렇다면 직업생활에서 대인관계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직업생활을 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또 함께 일하게 된다. 그리고 요즘 같이 일의 규모가 커진 실정에 혼자서 어떤 일을 하기란 매우 힘들다.
그러므로 대인관계를 원활히 유지하고, 개발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건강한 대인관계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은 존중과 배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존중과 배려라고 하면,
먼저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생각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는 출발점은?
자신의 내면이다.
내가 나를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게 된다.
대인관계 향상이란
인간관계에서 구축하는 신뢰의 정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에 대해 공손하고 친절하며,
정직하고 약속을 지킨다면 신뢰를 높이는 셈이 된다.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는 방법
상대방에 대한이해,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 약속의 이행, 기대의 명확화, 언행일치, 진지한 사과 등
그렇다면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우리 모두는 은행계좌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우리는 은행에 계좌를 만들고 이를 통해 입금을 하며 필요할 때 인출할 수 있도록 잔고를 남긴다.
‘감정은행계좌’란
인간관계에서 구축하는 신뢰의 정도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배려 : 자신의 유리한 기회 / 솔선수범 희생
-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 : 따뜻한 말 / 박카스
- 약속 이행 및 언행일치 : 실수에 대한 사과 약속 의구심
- 칭찬하고 감사하는 마음 : 실수 비판 “아직도 그것밖에 못해” / 핀잔
- 진정성 있는 태도 : 평소 잘지내고 – 다른사람 험담 / 악담
1.직업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 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이다.
2. 대인관계를 형성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을 말하느냐, 어떻게 행동하느냐보다는 우리의 사람됨이라 할 수 있다.
3. 대인관계 향상이란 인간관계에서 구축하는 신뢰의 정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에 대해 공손하고 친절하며, 정직하고 약속을 지킨다면 신뢰를 높이는 셈이 된다.
4.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배려,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 칭찬하고 감사하기, 약속의 이행 및 언행일치, 진지한 태도가 있다.
5. 대인관계를 잘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대인관계 양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대인관계 양식에는 지배형, 실리형, 냉담형, 고립형, 복종형, 순박형, 친화형, 사교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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