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간발달의 원리
- 상부에서 하부로, 중심에서 말초로 발달
- 전 생애를 통해 발달(연속성)
- 이전 발달을 토대로 다음 단계 발달(점성원리)
- 개인차 존재
- 결정적 시기 존재
- 분화와 통합의 과정
2. 인간발달의 특성
- 적기성 : 발달의 과정에서 결정적 시기가 있으며, 그 시기를 농치면 다음 시기에 보충될 수 없다,
- 기초성 : 인간발달의 과업이 대부분 초기에 이루어짐.
- 불가역성 : 어떤 특정시기 잘못된 발달이 이루어지면 이후 교정, 보충하는데 한계가 있다.
- 누적성 : 유아의 성장, 발달에 결손이 생기면 누적되어 회복을 더욱 어렵게 한다.
3. 발달단계 주요과업(Newman)
➀영아기(0~2세) : 신체적 성장, 사회적 애착 성립
➁걸음마기(2~4세) : 언어발달(상징놀이)
➂아동기 전기(4~6세) : 초기적 수준 도덕, 성역 개념 습득, 집단놀이
➃아동기 후기(6~12세) : 구체적 조작사고, 학습능력과 기술 습득, 사회적 규범의 학습
➄청소년기 전기(12~18세) : 형식적 조작사고, 또래집단 경험.
➅청소년기 후기(18~24세) : 부모로부터 독립, 자아정체감 확보
➆청년기(24~35세) : 결혼, 출산, 가정형성, 직업적 경력시작
➇장년기(35~60세) : 부부관계 유지 및 자녀양육, 직업관리, 사회적 책임 수행
➈노년기 전기(60~75세) : 은퇴에 대한 대응, 가족성원 사망에 의한 역할변화
➉노년기 후기(75세~사망) : 죽음에 대한 두려움 극복, 종교 등 초월적인 것에 의지
4.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
- 정신적결정론, 무의식에 가정, 리비도(성적욕구)를 강조, 어린 시절의 경험 강조
5. 프로이트 정신분석 개념
- 리비도 : 성본능, 성충동, 성적에너지
- 의식 : 어떤 순간에 우리가 알거나 느낄 수 있는 특정 시간의 모든 감각과 경험
- 전의식 : 현재는 느끼지 못하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의식으로 가져올 수 있는 것
- 무의식 : 의식적 사고의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힘
- 원초아(ID) : 쾌락의 원리, 성격의 기초, 기본적 욕구
- 자아(EGO) : 이드와 현실의 중재역할. 현실원리
-초자아(SUPEREGO) :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사회적 기준을 통합하는 성격의 요소
6. 프로이트 정신분석 성격발달 단계
➀구강기(0~1세) : 자애적 쾌락, 최초의 양가감정
➁항문기(1~3세) : 배변훈련, 사회화로 기대 직면
➂남근기(3~6세)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초자아 성립
➃잠복기(6~12세) : 활발한 지적탐색과 운동
➄생식기(12세 이후) : 2차 성징
7. 주요방어기제
- 억압 :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 선택적 망각
- 합리화 : 정당하지 못한 자기 행동에 그럴듯한 이유를 붙여 그 행동을 정당화 하는 것(여우와 포도)
- 반동형성 : 자신이 갖고 있는 죄의식을 본래의 행동과 완전히 반대되는 방향으로 바꾸는 것.
- 투사 :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마치 다른 사람인 것인 양 생각하고 남을 탓하는 것.
- 퇴행 : 생애 초기 성공적인 생각이나 감정, 행동에 의지하여 자기 자신을 불안이나 위협을 해소하려 하는 것.
- 전치 :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에게 표출 시키는 것.(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화풀이)
- 보상 : 어떤 분야에 성공 받음으로써 약점을 보충하여 자존심 고취시키는 것.(작은 고추가 맵다)
-대치 : 사람의 에너지를 원래의 목표에서 대응 목표로 전환시킴으로써 긴장을 해소.(꿩 대신 닭)
-승화 : 정서적 긴장이나 원시적 에너지의 투입을 사회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행동방식으로 표출하는 것.
8. 에릭슨 심리사회이론 특징
- 인간 전 생애의 발달과 변화 강조
- 자아(Ego) 및 자아의 자율적 기능 강조
- 정신분석방법과 달리 인간의 정상적인 측면에서 접근
- 창조성, 자아정체감확립 강조
-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 강조
-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 중시
- 개인의 발달이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고 봄
- 성격발달에 있어서 유전적 요인의 영향력 인정함.
9. 에릭슨 심리사회이론 성격발달 단계
➀유아기(0~18개월) : 구강기. 부모의 보살핌 질이 중요. 신뢰감 대 불신감.
➁초기아동기(18개월~3세) : 항문기. 배변훈련 자기통제. 자율성 대 수치심.
➂학령전기(3세~5세) : 남근기. 기초적인 양심 형성. 주도성 대 죄의식.
➃학령기(5~12세) : 잠복기. 또래집단, 교사 등 주위화경을 지지기반으로 함. 근면성 대 열등감.
➄청소년기(12~20세) : 생식기 이후.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의 특수한 상황을 통해 정체감 형성함.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➅성인초기(20~24세) : 사회적 친밀감 형성. 친밀 대 고립.
➆성인기(24~65세) :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 수행. 생산성 대 침체.
➇노년기(65세 이후) : 죽음을 앞둔 채 지나온 생을 반성. 자아통합 대 절망.
10. 칼 융 분석심리이론 특징
-인격을 의식과 무의식, 무의식을 개인무의식과 집단무의식으로 구분.
-성격의 발달을 자기실현과정으로 봄.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양성적
-중년기의 발달 강조. 이 시기를 전환점으로 자아가 자기에 통합되면서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봄.
11. 칼 융 분석심리이론 개념
-자기 : 성격의 모든 국면의 통일성, 통합성, 전체성을 향해 노력하는 것으로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에 해당.
-집단무의식 : 인류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원시적 감정으로 공포, 사고 등이 있음.
-원형 : 어떠한 것이 만들어지게 되는 기본 모형으로 심상들에 대한 하나의 모델 혹은 본보기
-페르소나 : 개인이 외부에 표출하는 이미지. 사회적 가면.
-음영 : 인간 내부의 동물적 본성, 부정적 측면
-콤플렉스 : 무의식속의 관념 덩어리.
-아니마 : 남성의 여성적인 측면
-아니무스 : 여성의 남성적인 측면
12. 아들러 개인심리이론 특징
-인간을 전체적, 통합적으로 본다.
-인간은 창조적이고 책임감 있는 존재이다.
-열등감과 보상이 개인의 발달에 동기가 된다.
-사회적 관심은 한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유용한 척도이다.
-인간은 미래에 대한 기대로서 가상의 목표를 가진다.
-개인의 행동과 습관에서 타인 및 세상에 대한 태도 등 삶에 전반적으로 적용되고 상호작용하는 생활양식이 나타난다.
13. 행동주의 이론 특징
-행동은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
-행동은 결과에 따른 보상 혹은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
-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
-행동은 환경의 자극에 의해 동기화 된다.
-자아나 인지기능, 내면적인 동기로는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없다.
-개인의 행동발달 유형은 개인의 유전적 배경 및 환경적 조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강화된 행동은 자극일반화와 자극변별을 가능하도록 한다.
14.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 | 조작적 조건형성 |
-시간(근접)의 원리 -강도의 원리 -일관성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
-강화의 원리 -소거의 원리 -조형의 원리 -자발적 회복의 원리 -변별의 원리 |
15. 행동주의 기법
-처벌 :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 감소시킴.
-강화 : 바람직한 반응 증가시킴.
-강화계획 :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고정간격계획, 가변간격계획, 고정비율계획, 가변비율계획)
-체계적 둔감법 : 혐오스러운 느낌이나 불안한 자극에 대한 위계목록 작성한 다음 낮은 수준의 자극에서 높은 수준의 자극으로 유도함.
-홍수법 : 혐오스러운 느낌이나 불안한 자극에 대해 미리 준비를 갖추도록 한 후 가장 높은 수준의 자극에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노출시킴.
-혐오치료 : 역조건 형성.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혐오자극 제시하여 부적응적인 행동 제거.
-행동조성(조형) : 행동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단계별로 구분한 후 각 단계마다 강화를 제공하여 복잡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함.
-토큰경제 : 바람직한 행동들에 대한 목록 정해놓고 그러한 행동이 이루어질 때 그에 상응하는 보상(토큰)을 함.
-변별학습 : 유사한 자극에 나타나는 조그만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도록 유도함.
16. 반두라 사회학습 이론
-모델링을 통해 관찰학습, 모방학습.
-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대리적 조건형성을 통해 이루어짐.
-간접적 강화 또는 대리적 강화에 의해서도 학습 가능.
-주요개념 : 자기강화, 자기효율성, 자기조절
17.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특징
-인간이 외부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적 구조를 형성하는 과정을 설명함.
-인간은 주관적인 존재로서 주관적인 현실만 존재.
-인간은 변화하고 성장하는 존재. 환경과 능동적 상호작용 한다.
-인지적 성장 : 인지적 반응, 인지적 조직, 인지적 평형화
18.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발달단계
➀감각운동기(0~2세) : 대상영속성을 이해. 목적 지향적 행동, 자신과 외부대상 구분 못함.
➁전조작기(2~7세) : 대상영속성 확립. 상징놀이, 물활론, 자아중심성
➂구체적 조작기(7~12세) : 논리적 사고, 자아중심성 및 비가역성 극복, 유목화, 서열화, 보존개념 획득.
➃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 : 추상적 사고, 가설, 연역적 사고
19. 칼 로저스 현상학이론 특징
-인간에게는 주관적 현실세계만 존재.
-모든 행동은 개인의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결과이다.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삶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나간다.
-인간은 유목적적 존재로서, 인간의 자기실현 경향, 즉 미리지향성은 인간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동기이다.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 창조적, 개방적, 삶에 충실, 유기체에 대해 신뢰, 자신의 느낌 충실, 자유롭게 산다, 실존적인 삶 추구.
20. 매슬로우 욕구 5단계
-1(생리),2(안전),3(애정과 소속),4(자기존중),5(자아실현)
-자아실현자라도 인간적인 약점이 존재함.
1.영아기의 주요 반사운동
-빨기 반사 : 입술을 모르려 젖꼭지를 입안에 넣고 모유가 입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반응.
-모로 반사 : 영아가 갑작스러운 큰 소리를 듣게 되면 자동적으로 팔, 다리를 펴는 반응.
-쥐기 반사 : 영아의 손바닥에 무엇을 올려놓으면 손가락을 쥐는 것.
-바빈스키반사 : 영아의 발바닥을 간질이면 발가락을 부채처럼 펴는 반응.
2.마르시아의 자아정체감 범주
-정체감 성취 : 위기+, 전념+
-정체감 유예 : 위기+, 전념-
-정체감 유실 : 위기-, 전념+
-정체감 혼란 : 위기-, 전념-
3.노년기의 심리사회적 변화
-내향성, 의존성, 우울증
-보수성, 경직성
-친근한 사물에 애착, 옛 것에 대한 회상
-성역할에 대한 지각의 변화
-시간에 대한 전망의 변화
-유산을 남기려는 경향
-조부모로서 새로운 역할
4. 임종의 5단계(쿠블러, 로스)
-부정→분노→타협→우울→수용
사회체계이론 특징
-체계는 상호의존적이고 상호작용하는 부분들의 전체에서 각 부분들이 관계를 맺고 있는 일련의 단위들을 말함.
-기존의 인간에 대한 단선적인 견해에서 벗어나 인간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고려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클라이언트가 처한 상황을 환경에 대한 고려와 함께 다양한 체계의 수준에서 접근
2. 사회체계이론 개념
-균형 : 폐쇄체계. 외부환경과 에너지 소통 없이 현상유지하려는 상태
-항상성 : 개방체계. 환경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역동적인 균형을 이루는 상태
-안정 상태 : 개방체계. 부분들 간에 관계를 유지하면서 체계가 붕괴되지 않도록 에너지를 계속 사용하는 상태
-엔트로피 : 폐쇄체계. 체계 내부 에너지만 소모함으로써 유용한 에너지가 감소.
-넥(역)엔트로피 : 개방체계. 체계 외부로부터 에너지가 유입됨으로써 체계 내부의 불필요한 에너지 감소.
3. 파슨스와 사회체계 4가지 기능
-적응기능, 목표달성기능, 통합기능, 형태유지기능
4. 생태체계이론의 특징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 강조. 환경과 인간을 하나의 총체로 간주.
-개인과 환경간의 적합성과 상호교류를 강조.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기본관점.
-인간발달단계 거시적인 접근.
5. 4가지 환경체계(브른펜브레너)
-미시체계 : 개인이 속한 직접적인 사회적, 물리적 환경
-중간체계 : 두 가지 이상의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 소속체계간의 연결망
-외부체계 : 개인과 직접 상호작용하지는 않지만 그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소
-거시체계 : 개인이 속한 사회의 이념에나 제도. 정치, 경제, 문화 등 광범위한 사회적 맥락
6. 집단의 성립요건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으로 이루어진 집합체
-소속에 의한 집단의식
-소속감
-공동의 목적이나 관심사
-지속적인 상호작용
7. 집단의 분류
➀치료집단
-지지집단 : 이혼가정 취학아동 모임
-교육집단 : 청소년 성교육 집단, 위탁부모 집단
-성장집단 : 청소년 대상의 가치명료화 집단
-치유집단 : 공황장애 치료를 받는 외래환자의 집단
-사회화집단 : 정신장애인 사회복귀집단
➁과업집단
-조직욕구해결집단 : 위원회, 행정집단, 협의체 등
-성원욕구해결집단 : 팀, 치료회의, 사회행동집단 등
➂자조집단
-비전문가들이 이끌어나가는 점에서 치료집단과 구분됨. 핵심적인 공동의 관심사가 있다는 점에서 과업진단과도 구분됨.(단주모임)
8. 퇴니스와 쿨리가 제시한 집단유형
➀퇴니스
-공동사회 : 게마인샤프트
-이익사회 : 게젤샤프트
➁쿨리
-일차집단 : 자연적 형성집단
-이차집단 : 인위적 형성집단
9. 문화의 특성과 기능
➀특성
-공유성, 학습성, 축적성, 역동성, 상징성, 보편성, 다양성
➁기능
-사회화, 욕구충족, 사회통제, 사회존속
학자 정리
1. 정신역동이론
-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
-에릭슨 : 심리사회이론
-칼 융 : 분석심리이론
-아들러 : 개인심리이론
2. 행동주의이론
-스키너 : 행동주의이론
-반두라 : 사회학습이론
3.인지발달이론
-피아제 : 인지발달이론
-콜버그 : 도덕성발달이론
4. 인본주의 이론
-칼 로저스 : 현상학적이론
-매슬로우 : 욕구이론
5. 기타
-마르시아 : 자아정체감 범주
-쿠블러-로스 : 임종의 5단계
-마모어 : 중년의 4대 위기
-레빈슨 : 인생계절론(봄 미성년기, 여름 성인초기, 가을 성인중기, 겨울 성인후기)
'사회복지사 1급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0) | 2021.07.19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