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1급/사회복지조사론

사회조사 방법의 형태 요약 정리(양적연구와 질적연구 비교)

by Nanum.E 2021. 8. 21.
728x90
반응형
SMALL

1.    연구 이유에 의한 분류(조사설계연구의 설계에 의한 분류)

(1)  기초() 조사

-     연구설계를 확정하기 전에 예비적으로 실시되는 경우 많음

-     조사를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확인하고 변수를 파악한 후 변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변수를

-      적 조사는 정확한 조사문제나 조사내용, 정확한 조사계획과 절차 가 없다. 조사자는 탐적이고 의적인 질문 중요((What))

-     적으로 은 대상을 조사하기보다는 소수의 사례에 대하여 질적으로 조사하는 경우가 자료는 이나 중요하게 한다

 

(2)  기술적 조사

-     의 대상이 되는 사회현상의 상, 및 특정을 상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의 상이나 상태를 밝히는 점에서는 연구와 비하지기술연구는 보다 명확한 조사문제가 있고 조사 절차와 내용이 체계적이고 정확한 것이 .

현상의 모이나 분포, , 등을 기 위해 하는 조사

-  기술연구는 인과관계보다는 현상을 명확히 기술으로어떤 개과 개간의 관계를 추리할 수 있는 근거를 제해 주는

-  기술연구의 대표적 예는 실태조사

-  기술연구는 현상을 관찰하여 기술하고 결과적으로 어떤 일반적 논리를 제시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귀납적 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3)  설명적 조사

-  라는 의문에 대한 해을 하는 조사

-  설명적 조사는 탐적 조사나 기술적 조사를 근거로 기이론이나 직관 또는 실험적 논적 사로 가설을 설정하여 그 가설을 가정하거나 상관관계 또는 인과관계를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 어떤 현상과 다현상 립변수와 종변수간의 관계를 정립 하는 일로서 설명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조사

 

-     특정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조사

-     사실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미의 사실에 대해 미리 예측하는 사로서 가설검증조사라고

 

2. 조사 용도에 따른 분류

(1)  수조사(pure research), 기초조사(basic research)

-   수하게 사회적 현상에 대한 지적인 이해와 지식 습득 그 자체에목적을 조사

-  조사자는 단히 주변계에서 자신의 관사를 이해하는 것이 목적

-  조사결과를 ·간접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않을 수

-  나 여가지 특수한 정이나 문제에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이나 원리, 등을 제

 

(2)  용조사(applied research)

-   연구 목적은 구체적인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얻는데   .

() : , 정부, , 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  사회복지시설에서 실시되고 있는 욕구조사도 용조사의 형태

 

(3)  평가조사(evaluation)

-  사회복지정이나 로그 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되는 조사

-  조사의 목적은 지식의 획득이 아니라 로그의 지, 중단 등의 여부 를 평가하는

-   용조사의 하나로 사회복지분에서 책임성 요구와 관하여 중요시

-  사회정이나 제도 등의 평가를 통해 사회정대한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

 

  

3.    시간적 차원에 의한 분류

(1)  단적 방법(cross-sectional approach)

-  단이란 서로 다, 인종, 성별, 소득수, 교육광범위한 사람들의

-  조사자가 조사대상에 대하여 관찰이나 자료수을 한 시점에서 한번만 하는 조사를 말한다.

-  종단조사는 시간의 흐름따른 조사대상의 특성변화를 측정하지 단조사는 특정시점에 다특성을 가지고 있는 단들 사이의 차이를 측정하고자 한다.

-  단조사는 조사대상의 특성에 단을 나어 비분석하기 때문 에 종단조사에 비해 표본의 기가 상대적으로 .

예를 들면 단조사는 특정시점에 자원사인식을 단 별로 조사 하여 비하는 것이고 종단연구는 시간의 흐름라 자원사인 식이 어게 변하고 있는가를 연구한다.

 

(2)     종단적 방법(longitudinal approach)

-  종단적 조사는 조사대상을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적어도 2이상 관찰하거나 자료를 수하는 조사를

-  종단적 조사는 단적 조사보다 복하고 비용이 이 들지시간적 경과에 라 사회현상의 진과정이나 변화 등을 연구하는데 사용

 

  

(3)  사종단적 연구(quasi-longitudinal study)

-  종단적인 방법에 의한 조사가 어려울 단적 조사를 통하여 종단적 결과를 얻기 위한 조사방법

) 대상을 (10, 20, 30, 40...)별로 특정 주제에 대 한 의견을 비연구 으로서 과거로부터 세대가 진됨에 라 주제에 대한 의식이 어게 변하는지

 

4. 조사대상의 범위에 따른 분류

(1)  전수조사(complete enumeration)

-   조사대상이라고 생되는 모부분(단 전체)을 대상으로 조사하 조사연구

) 국세조사, 인구조사 등 정도를 요할 때 활용

(2)  표본조사(sampling study)

-  단의 일부 선출하여 조사대상 전체를 추정하는 조사

-  표본추출 방법에 의해서 조사대상 전체의 일부분을 선출하여 전체를 추정

-  전체단을 모(populration)이라 하며, 선출된 부분을 표본(sample) 이라

-  표본조사의 경우에도 고자 하는 것은 표본의 특성이 아니라 전체의 특성

 

전수조사가 필요한 경우는 국세조사와 이 오차가 전혀 없어하거나 오차를 소한으로 여 정확한 결과를 요하는 경우, 단의 규모가 비적 적은 경우에 활용

표본조사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을 때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람직

 

5. 자료 수집의 성격에 따른 분류

(1)  적 조사(quantitative study)

-  대상의 성을 수적으로 표현하고 그들의 관계를 통계분석을 통해 혀내는 조사

질문지조사 :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하는 조사

조사 / 전화조사 / 합조사 / 배포조사 / 전자조사

면접

-  응답자로부원하는 정보나 의견, , 태도 등의 표현을 얻기 해서 서로 대면하여 어적 상호작용에 의해 자료를 한다는

-  면접의 경우에는 응답자에게 직접 질문지가 주어지지 않고 응답자에 게 질문을 어주고 조사자가 직접 응답 내용을 기입한다는 점에서 질문지와

실험

-   조사대상에 대한 여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인위적으로 규정하고, , 생 변수(부변수)를 통제하고 립변수를 조작하여 종변수 를 관찰으로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내용분석

-   서적, 신문, , 노래 등 기자료를 객관적,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어떤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

통계자료 분석

-   정부기관이나 연구자료에서 발표된 통계자료를 이용해서 로운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

 

(2)  질적 조사(qualitative study)

-  , 몸짓, 행동 등의 상과 환경적 요인들을 조사하는 방법

 

현지조사 : 관찰

-  , 청각은 감기관을 통해 보거나 들어서 현상을 인지하고 자료수

사적 방법

-  사적 자료를 이용하여 과거의 어떤 시대의 사회현상이나 사건연구 조사

 

♣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의 비교

비교기준 양적연구 질적연구
기본패러다임 실증연구 해석주의, 비판주의, 구성주의
존재론 현실은 객관적으로 존재 현실은 주관적으로 존재
 
인식론
연구자는 존재하는 것으로 발견함 연구자는 연구대상과 상호작용 을 통해 의미를
창조함으로써 인식함
가치론 가치중립적 가치지향적
 
방법론
 
연역적 방법 위주
 
귀납적 방법 위주
연구문제 가치이론 활용 탐색적 연구
 
자료수집
실험 / 서베이 / 내용분석 기존통계 / 자료활용 현지조사 / 민속방법론 / 경험 근거이론 / 사례연구 /
현상학적 연구
연구보고서
양식
표준화 되어 있음 표준화 정도가 약하고
융통성이 있음

 

6.    조사 상황에 의한 분류

(1)  사례조사(case study)와 서베이조사(survey research)

-  특정 사례를 조사하여 현상이나 문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중적으 로 분석하는 조사

 

-  조사대상의 특한 성질을 구체적으로 상술하며, 행동이나 특성의 화와 , 요인들과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는데

-  서베이조사는 단을 대상으로 추출된 표본에 의하여 설문지 조사 도구를 사용

-  서베이조사는 표본조사이며 설문지와 은 도구를 사용하지실험을 하지는

-  사회 욕구조사가 대표적

 

(2)  현지조사(field study)

-   연구문제를 설정하거나 가설을 형성하기 위해 현장에 나가 직접 면접을 통 해 자료 하는 조사

-   조사대상의 개인적 요인(가치적, 행동, 태도 등)과 사회적 요인(환경)을 조사하여 이 들의 관계를 연구

-   현지조사는 현지의 영향 요인에 대해 실험조작을 하지 않고 그대로

) 노숙자 조사

 

(3)   실험조사(experimental study)

-  조사자가 부적 요인들에 대해 의도적으로 통제하고 인위적으로 관찰조건 조성으로 연구

-  립변수의 과를 측정하거나 립변수(원인변수) 변수(결과변 인) 영향 미치는 인과관계 가설 검증

 

(4)  실험실내 실험(laboratory experiment)

-  자연과학적인 형에 라 실험자가 정확한 조건을 자기가 원하는 로 조작, 통제하는 형태의 실험조사

 

(5)  미시조사(micro research)와 거시조사(macro research)

-  미시조사란 분석단위가 개인인 개별적 조사

-     거시조사란 사람들의 합이나 등의 합적 조사

 

7.   연구결과 수준에 의한 분류

(1)  기술적 조사(descriptive study)

-   사실의 이라분포, 통계적 구조, 기나 그리고 , 등 을 파악하는 조사(: 국세조사, 가계조사, 가조사 등)

 

(2)   설명적 조사(explanatory study)

-   기술적 조사 또는 결과의 적을 토대로 하여 어떤 사실과 사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조사

-   , 학문적 성와 사람의 력 정도, 은 지지수 등과 어관계 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조사, 은 사람의 경우 개인의 배경 변수와 인이 경험한 어한 사실을 통하여 기대되는 개인 상예측하고자 하는 조사

 

(3)   진단적 조사(dignostic study)

-   사실과 사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으로결과에 대한 원인을 파악내는 것을 목적으로 조사

 

(4)  예측조사(predictive study)

-    의 경제상과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은 후보자에 대한 권자들의 선호도 등을 인식으로써 앞으로의 가변, 경기변, 거에서의 표 방파악하는 조사

1.  연구 이유에 의한 분류(조사설계연구의 설계에 의한 분류)

(1)  기초() 조사

-  연구설계를 확정하기 전에 예비적으로 실시되는 경우 많음

-  조사를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확인하고 변수를 파악한 후 변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변수를

-   적 조사는 정확한 조사문제나 조사내용, 정확한 조사계획과 절차 가 없다. 조사자는 탐적이고 의적인 질문 중요((What))

-  적으로 은 대상을 조사하기보다는 소수의 사례에 대하여 질적으로 조사하는 경우가 자료는 이나 중요하게 한다

 

(2)  기술적 조사

-   의 대상이 되는 사회현상의 상, 및 특정을 상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의 상이나 상태를 밝히는 점에서는 연구와 비하지기술연구는 보다 명확한 조사문제가 있고 조사 절차와 내용이 체계적이고 정확한 것이 .

현상의 모이나 분포, , 등을 기 위해 하는 조사

-   기술연구는 인과관계보다는 현상을 명확히 기술으로어떤 개과 개간의 관계를 추리할 수 있는 근거를 제해 주는

-   기술연구의 대표적 예는 실태조사

-   기술연구는 현상을 관찰하여 기술하고 결과적으로 어떤 일반적 논리를 제시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귀납적 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3)     설명적 조사

-     라는 의문에 대한 해을 하는 조사

-     설명적 조사는 탐적 조사나 기술적 조사를 근거로 기이론이나 직관 또는 실험적 논적 사로 가설을 설정하여 그 가설을 가정하거나 상관관계 또는 인과관계를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 어떤 현상과 다현상 립변수와 종변수간의 관계를 정립 하는 일로서 설명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조사

 

-     특정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조사

-     사실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미의 사실에 대해 미리 예측하는 사로서 가설검증조사라고

 

2.    조사 용도에 따른 분류

(1)     수조사(pure research), 기초조사(basic research)

-      수하게 사회적 현상에 대한 지적인 이해와 지식 습득 그 자체에목적을 조사

-     조사자는 단히 주변계에서 자신의 관사를 이해하는 것이 목적

-     조사결과를 ·간접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않을 수

-     나 여가지 특수한 정이나 문제에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이나 원리, 등을 제

 

(2)     용조사(applied research)

-      연구 목적은 구체적인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얻는데   .

() : , 정부, , 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     사회복지시설에서 실시되고 있는 욕구조사도 용조사의 형태

 

(3)     평가조사(evaluation)

-     사회복지정이나 로그 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되는 조사

-     조사의 목적은 지식의 획득이 아니라 로그의 지, 중단 등의 여부 를 평가하는

-      용조사의 하나로 사회복지분에서 책임성 요구와 관하여 중요시

-     사회정이나 제도 등의 평가를 통해 사회정대한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

 

  

3.    시간적 차원에 의한 분류

(1)     단적 방법(cross-sectional approach)

-     단이란 서로 다, 인종, 성별, 소득수, 교육광범위한 사람들의

-     조사자가 조사대상에 대하여 관찰이나 자료수을 한 시점에서 한번만 하는 조사를 말한다.

-     종단조사는 시간의 흐름따른 조사대상의 특성변화를 측정하지 단조사는 특정시점에 다특성을 가지고 있는 단들 사이의 차이를 측정하고자 한다.

-     단조사는 조사대상의 특성에 단을 나어 비분석하기 때문 에 종단조사에 비해 표본의 기가 상대적으로 .

예를 들면 단조사는 특정시점에 자원사인식을 단 별로 조사 하여 비하는 것이고 종단연구는 시간의 흐름라 자원사인 식이 어게 변하고 있는가를 연구한다.

 

(2)     종단적 방법(longitudinal approach)

-     종단적 조사는 조사대상을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적어도 2이상 관찰하거나 자료를 수하는 조사를

-     종단적 조사는 단적 조사보다 복하고 비용이 이 들지시간적 경과에 라 사회현상의 진과정이나 변화 등을 연구하는데 사용

 

  

(3)     사종단적 연구(quasi-longitudinal study)

-     종단적인 방법에 의한 조사가 어려울 단적 조사를 통하여 종단적 결과를 얻기 위한 조사방법

) 대상을 (10, 20, 30, 40...)별로 특정 주제에 대 한 의견을 비연구 으로서 과거로부터 세대가 진됨에 라 주제에 대한 의식이 어게 변하는지

 

4.    조사대상의 범위에 따른 분류

(1)     전수조사(complete enumeration)

-      조사대상이라고 생되는 모부분(단 전체)을 대상으로 조사하 조사연구

) 국세조사, 인구조사 등 정도를 요할 때 활용

(2)     표본조사(sampling study)

-     단의 일부 선출하여 조사대상 전체를 추정하는 조사

-      표본추출 방법에 의해서 조사대상 전체의 일부분을 선출하여 전체를 추정

-     전체단을 모(populration)이라 하며, 선출된 부분을 표본(sample) 이라

-     표본조사의 경우에도 고자 하는 것은 표본의 특성이 아니라 전체의 특성

 

전수조사가 필요한 경우는 국세조사와 이 오차가 전혀 없어하거나 오차를 소한으로 여 정확한 결과를 요하는 경우, 단의 규모가 비적 적은 경우에 활용

표본조사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을 때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람직

 

5.    자료 수집의 성격에 따른 분류

(1)     적 조사(quantitative study)

-     대상의 성을 수적으로 표현하고 그들의 관계를 통계분석을 통해 혀내는 조사

질문지조사 :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하는 조사

조사 / 전화조사 / 합조사 / 배포조사 / 전자조사

면접

-     응답자로부원하는 정보나 의견, , 태도 등의 표현을 얻기 해서 서로 대면하여 어적 상호작용에 의해 자료를 한다는

-     면접의 경우에는 응답자에게 직접 질문지가 주어지지 않고 응답자에 게 질문을 어주고 조사자가 직접 응답 내용을 기입한다는 점에서 질문지와

실험

-      조사대상에 대한 여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인위적으로 규정하고, , 생 변수(부변수)를 통제하고 립변수를 조작하여 종변수 를 관찰으로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내용분석

-      서적, 신문, , 노래 등 기자료를 객관적,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어떤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

통계자료 분석

-      정부기관이나 연구자료에서 발표된 통계자료를 이용해서 로운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

 

(2)     질적 조사(qualitative study)

-     , 몸짓, 행동 등의 상과 환경적 요인들을 조사하는 방법

 

현지조사 : 관찰

-     , 청각은 감기관을 통해 보거나 들어서 현상을 인지하고 자료수

사적 방법

-     사적 자료를 이용하여 과거의 어떤 시대의 사회현상이나 사건연구 조사

 

♣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의 비교

비교기준 양적연구 질적연구
기본패러다임 실증연구 해석주의, 비판주의, 구성주의
존재론 현실은 객관적으로 존재 현실은 주관적으로 존재
 
인식론
연구자는 존재하는 것으로 발견함 연구자는 연구대상과 상호작용 을 통해 의미를
창조함으로써 인식함
가치론 가치중립적 가치지향적
 
방법론
 
연역적 방법 위주
 
귀납적 방법 위주
연구문제 가치이론 활용 탐색적 연구
 
자료수집
실험 / 서베이 / 내용분석 기존통계 / 자료활용 현지조사 / 민속방법론 / 경험 근거이론 / 사례연구 /
현상학적 연구
연구보고서
양식
표준화 되어 있음 표준화 정도가 약하고
융통성이 있음

 

 

6.    조사 상황에 의한 분류

(1)     사례조사(case study)와 서베이조사(survey research)

-     특정 사례를 조사하여 현상이나 문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중적으 로 분석하는 조사

 

-      조사대상의 특한 성질을 구체적으로 상술하며, 행동이나 특성의 화와 , 요인들과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는데

-     서베이조사는 단을 대상으로 추출된 표본에 의하여 설문지 조사 도구를 사용

-      서베이조사는 표본조사이며 설문지와 은 도구를 사용하지실험을 하지는

-     사회 욕구조사가 대표적

 

(2)     현지조사(field study)

-      연구문제를 설정하거나 가설을 형성하기 위해 현장에 나가 직접 면접을 통 해 자료 하는 조사

-     조사대상의 개인적 요인(가치적, 행동, 태도 등)과 사회적 요인(환경)을 조사하여 이 들의 관계를 연구

-     현지조사는 현지의 영향 요인에 대해 실험조작을 하지 않고 그대로

) 노숙자 조사

 

(3)     실험조사(experimental study)

-     조사자가 부적 요인들에 대해 의도적으로 통제하고 인위적으로 관찰조건 조성으로 연구

-      립변수의 과를 측정하거나 립변수(원인변수) 변수(결과변 인) 영향 미치는 인과관계 가설 검증

 

(4)     실험실내 실험(laboratory experiment)

-     자연과학적인 형에 라 실험자가 정확한 조건을 자기가 원하는 로 조작, 통제하는 형태의 실험조사

 

(5)     미시조사(micro research)와 거시조사(macro research)

-     미시조사란 분석단위가 개인인 개별적 조사

-     거시조사란 사람들의 합이나 등의 합적 조사

 

7.    연구결과 수준에 의한 분류

(1)     기술적 조사(descriptive study)

-     사실의 이라분포, 통계적 구조, 기나 그리고 , 등 을 파악하는 조사(: 국세조사, 가계조사, 가조사 등)

 

(2)     설명적 조사(explanatory study)

-     기술적 조사 또는 결과의 적을 토대로 하여 어떤 사실과 사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조사

-     , 학문적 성와 사람의 력 정도, 은 지지수 등과 어관계 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조사, 은 사람의 경우 개인의 배경 변수와 인이 경험한 어한 사실을 통하여 기대되는 개인 상예측하고자 하는 조사

 

(3)     진단적 조사(dignostic study)

-     사실과 사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으로결과에 대한 원인을 파악내는 것을 목적으로 조사

 

(4)     예측조사(predictive study)

-     의 경제상과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은 후보자에 대한 권자들의 선호도 등을 인식으로써 앞으로의 가변, 경기변, 거에서의 표 방파악하는 조사

 

 


도움이 될 만한 관련 글∇∇∇

 

연구방법 성격과 사회복지조사의 필요성

1. 연구방법의 성격 (1)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의 정의 - 연구방법론이란 인간의 존재와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 방법을 기술, 수집, 분석하는 기준이나 연구 과정

nnwel.tistory.com

 

 

조사연구 단계와 연구문제 요약 정리

1. 조사연구 단계 (1) 연구문제의 형성(formulation of problem) - 연구의 주제, 목적, 이론적 배경, 중요성 등을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 로 정립하는 과정 - 연구문제의 형성은 주제 선정과 문제형성으

nnwel.tistory.com


 

좋아요구독은 글을 쓰는 힘이 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