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사연구 단계
(1) 연구문제의 형성(formulation of problem)
- 연구의 주제, 목적, 이론적 배경, 중요성 등을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 로 정립하는 과정
- 연구문제의 형성은 주제 선정과 문제형성으로 나눌 수 있음
- 주제선정은 문제를 인식하고 특정 현상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과정
- 문제형성이란 선정된 주제와 관련하여 연구대상의 문제를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표현하여 가설로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화 하는 과정
(2) 가설의 형성(hypothesis formulation)
- 선정된 조사문제를 조사 가능하고 실증적으로 검증 가능하도록 구체화 하는 과정임
- 가설은 조사대상과 자료수집, 검증방법 선정에 있어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
- 가설은 연구목적과 조사문제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 세부적이고 경험적이며 현실적으로 연구 가능하며 측정 가능해야 함
-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해답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3) 조사설계(research design)
- 조사연구를 효과적, 효율적, 객관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논리적 전략
-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계획, 통제 위한 전략
- 어떤 이론을 가지고 구체적인 관찰에 의하여 그것을 검토하는 연역적 논리
- 관찰된 자료를 가지고 단계적으로 추상하여 이론을 형성해 가는 귀납 적 논리
(4) 자료의 수집(data collection)
- 자료는 관찰, 면접, 설문지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수집됨
- 과학적 조사 자료는 조사자가 직접 수집하는 1차적 자료와 다른 주체 에 의해 이미 수집된 2차 자료로 구분됨
(5) 자료분석(data analysis)
- 수집된 자료의 편집과 코딩과정이 끝나면 동계기법을 이용해 이루어짐
- 통계분석방법은 조사설계 때부터 수집할 자료의 성격을 일관성 있게 결정해야 함
- 자료분석이 끝나면 결과에 대해 의미 있는 해석이 이루어져야 함
(6) 보고서 작성(report)
- 연구를 객관적으로 증명하고 경험적으로 일반화시키기 위해 일정한 형 식으로 기술하여 타인에게 전달하기 위한 보고서를 작성
- 보고서의 형태는 일반적인 형태 이외 특정한 형식을 요구하기도 하므 로 사전에 알아둘 것
예 : 학위논문(서술식), 정부보고서(개조식) 등
2. 연구문제
(1) 연구주제의 선정과 연구문제의 형성
- 연구자의 개인적 경험, 가치, 이론적 배경, 사고력, 상상력에 따라 연구 주제가 선정되게 된다. 일단 연구주제가 선정되면 연구 가능한 문제영 역으로 축소시켜야 한다.
- 연구주제는 단 하나의 개념만을 포함하는데 반하여 연구문제는 둘 이 상 개념간의 관계를 다룬다는 점에서 서로 다르다.
(2) 연구문제: 적합과 경영성과의 관계
- 연구문제는 일종의 의문이다. 모든 조사연구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출 발한다. 무엇이, 어떻게, 왜 그런지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 문제라고 하는 것은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 또는 ‘무엇에 대하여 논문 을 쓸 것인가? 라고 할 때의 그 ’무엇‘에 해당하는 내용을 말한다.
3. 조사 문제의 도출
(1) 일반적으로 조사연구 문제가 도출되는 경우
-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는 경우
- 기존의 지식이 미비한 경우
- 연구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
- 새로운 사실이나 현상들이 발생하였으나 기존의 이론과 연관성을 규명 하기 어려운 경우
- 연구결과가 학문적으로 공헌도와 실질적 효율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
(2) 사회복지분야에서 조사 문제가 도출되는 경우
- 연구 문제의 해결이 사회복지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는 경우
- 연구 문제에 대한 해답이 실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경우-사회복 지학 이나 관련 분야의 연구결과와 연관성이 있는 경우
- 검증되지 못한 주장이나 이론을 평가하는 경우
- 사회구성원 다수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문제의 경우
4. 조사 문제의 근원
(1) 기존의 복지이론과 지식의 한계
- 사회현상이나 형태가 기존의 이론이나 지식과 전혀 관련 없이 발생할 때 기존의 이론이나 지식이 일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반증 없이 계속 존재하는 경우
(2) 사회적 욕구와 사회문제
- Client의 사회적 복지 욕구 충족을 위해 사회현상이나 문제의 해결이라 는 측면에서 조사문제의 근원이 있음
(3) 사회복지의 가치
- 인간의 존엄성, 기회균등, 사회연대 등 사회복지의 가치실현을 위해 조 사
예) 도시빈곤문제 조사 등
(4) 사회적 규범
- 관습, 도덕, 종교, 법과 같은 사회적 규범들이 조사문제를 생성하는 근 원이 됨
예) 경로효친, 이웃사랑, 행복추구권 등의 실현
(5) 개인적 경험 : 연구자의 경험과 축적된 지식에 의해 조사 문제를 생성하 는 근원이 됨
5. 조사문제의 해결가능성
☞ 연구 문제가 학문적으로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해결가능성
(1) 연구문제의 명확한 구조화
- 연구문제 제기에는 정확한 의도와 문제의 범위가 명확해야 해결가능성 이 높아짐
(2) 연구문제에 진술된 용어의 명확한 표현
- 연구문제에 사용된 용어는 경험적이고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
- 개념의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를 통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3) 연구의 경험적 검증가능성(empirical testability)
- 예를 들어 인간의 신체 해부실험과 같은 도덕적 차원에서 불가능한 연 구는 경험적 검증과정을 거쳐 수행하기 어려움
(4) 윤리적 배려 : 윤리적 문제에 저촉되지 않은 연구
(5) 현실적 제한 : 경제적, 시간적 실현가능성과 연구자의 연구능력
6. 조사문제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사회과학적 연구 패러다임 : 연구문제를 선정할 때 지배적인 패러다임과 개인의 선호 패러다임이 조사문제선정에 영향을 줌
(2) 연구자의 가치 및 방법론적 지식 : 연구자가 선호하는 가치와 지적 배경
(3) 반응성의 정도 : 반응성이란 조사자가 있을 때와 없을 때 연구대상자의 행동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그 자체가 자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한다.
(4) 연구자의 방법론 : 연구자가 자료를 해석하고 결론을 내리기 위해 사용하 는 표준 또는 기준이 되는 가치이다.
(5) 선택된 분석 단위 : 개인, 집단, 공식적 사회조직, 사회적 가공물
(6) 시간요인 : 일정시점의 조사인지 장기간에 걸친 조사인지에 따라 조사문 제의 선정에 영향을 미친다. 즉, 횡단조사인지 종단조사인지에 따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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