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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1급/사회복지조사론

조사연구 단계와 연구문제 요약 정리

by Nanum.E 2021. 8.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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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사연구 단계

(1) 연구문제의 형성(formulation of problem)

- 연구의 주제, 목적, 이론적 배경, 중요성 등을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 로 정립하는 과정

- 연구문제의 형성은 주제 선정과 문제형성으로 나

- 주제선정은 문제를 인식하고 특정 현상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과정

- 문제형성이란 선정된 주제와 관하여 연구대상의 문제를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표현하여 가설로 발전할 수 있도체계화 하는 과정

 

(2) 가설의 형성(hypothesis formulation)

- 선정된 조사문제를 조사 가하고 실적으로 검증 하도 구체화 하는 과정

- 가설은 조사대상과 자료수, 검증방법 선정에 있어 구체적인 제시

- 가설은 연구목적과 조사문제와 일관성을 지해

- 부적이고 경험적이며 현실적으로 연구 가하며 측정 가

-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해을 제할 수 있어

 

(3) 조사설계(research design)

- 조사연구를 과적, 효율, 객관적으로 하기 위한 논리적

-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하고 분석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계획, 통제 위한 전

- 어떤 이론을 가지고 구체적인 관찰에 의하여 그것을 토하는 논리

- 관찰된 자료를 가지고 단계적으로 추상하여 이론을 형성해 가는 귀납 논리

(4) 자료의 수(data collection)

- 자료는 관찰, 면접, 설문지 등 여가지 방법을 통해

- 과학적 조사 자료는 조사자가 직접 수하는 1차적 자료와 다주체 에 의해 이미 수 2차 자료로 구분됨

 

(5) 자료분석(data analysis)

- 된 자료의 편집코딩과정이 나면 계기법을 이용해

- 통계분석방법은 조사설계 때부할 자료의 성격을 일관성 있게 결정해

- 자료분석이 나면 결과에 대해 의미 있는 해석이 이져야

 

(6) 보고서 작성(report)

- 연구를 객관적으로 명하고 경험적으로 일반화시키기 위해 일정한 식으로 기술하여 타인에게 전달하기 위한 보고서를 작성

- 보고서의 형태는 일반적인 형태 이특정한 형식을 요구하기도   로 사전에

: 학위논문(서술식), 정부보고서(개조식)

 

2. 연구문제

(1) 연구주제의 선정과 연구문제의 형성

- 연구자의 개인적 경험, 가치, 이론적 배경, 사고력, 상상력에 연구 주제가 선정되게 된다. 일단 연구주제가 선정되면 연구 가문제으로 소시켜야 한다.

- 연구주제는 단 하나의 개념만을 포하는데 반하여 연구문제는 상 개간의 관계를 다다는 점에서 서로 다.

 

(2) 연구문제: 적합과 경성과의 관계

- 연구문제는 일종의 의문이다. 조사연구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발한다. , , 왜 그지에 대해 질문을 지고, 질문에 대한 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 문제라고 하는 것은을 연구할 것인가또는에 대하여 논문 것인가? 라고 때의 해당하는 내용을 말한다.

 

3. 조사 문제의 도출

(1) 일반적으로 조사연구 문제가 도출되는 경우

- 사회적 관중되는 경우

- 의 지식이 미비한 경우

- 연구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

- 로운 사실이나 현상들이 발생하였으나 기의 이론과 연관성을 규명 하기 어 경우

- 연구결과가 학문적으로 공헌도와 실질적 효율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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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분에서 조사 문제가 도출되는 경우

- 연구 문제의 해결이 사회복지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는 경우

- 연구 문제에 대한 해이 실현장에서 활용수 있는 경우-사회복 지학 이나 관의 연구결과와 연관성이 있는 경우

- 검증되지 한 주장이나 이론을 평가하는 경우

- 사회구성원 다수의 관수 있는 문제의 경우

 

4. 조사 문제의 근원

(1) 의 복지이론과 지식의 한계

- 사회현상이나 형태가 기의 이론이나 지식과 전혀 관없이 발생할  때 기의 이론이나 지식이 일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반없이 존재하는 경우

 

(2) 사회적 욕구와 사회문제

- Client의 사회적 복지 욕구 충족을 위해 사회현상이나 문제의 해결이라 는 측면에서 조사문제의 근원이

 

(3) 사회복지의 가치

- 인간의 존엄, 기회, 사회연대 등 사회복지의 가치실현을 위해

) 도시빈곤문제 조사 등

 

(4) 사회적

- 관습, , , 법과 은 사회적 규들이 조사문제를 생성하는 원이

) 경로효친, , 복추구권 등의 실현

 

(5) 개인적 경험 : 연구자의 경험과 적된 지식에 의해  조사 문제를  생성하  는 근원이

 

5.  조사문제의 해결가능성

연구 문제가 학문적으로 의미를 기 위해서는 해결가

 

(1) 연구문제의 명확한 구조화

- 연구문제 제기에는 정확한 의도와 문제의 위가 명확해해결가 높아

 

(2) 연구문제에 진술된 용어의 명확한 표현

- 연구문제에 사용된 용어는 경험적이고 관찰 가하고 측정

-  의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를 통해 가성을 높일 수 있

 

(3) 연구의 경험적 검증(empirical testability)

- 예를 들어 인간의 신체 해부실험과 은 도적 차원에서 구는 경험적 검증과정을 거하기

 

(4) 윤리적 배 : 윤리적 문제에 저촉되지 않은 연구

 

(5) 현실적 제한 : 경제적, 시간적 실현가성과 연구자의 연구

 

6. 조사문제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사회과학적 연구 패러 : 연구문제를 선정할 지배적인 패러 인의 선호 패러이 조사문제선정에 영향

(2) 연구자의 가치 방법론적 지식 : 연구자가 선호하는 가치와 지적 배경

(3) 성의 정도 : 성이란 조사자가 있을 때와 없을 때 연구대상자의 행동이 달라질 수 있으로 그 자체가 자료에 영향수 있다는 것을 의미 한다.

(4) 연구자의 방법론 : 연구자가 자료를 해석하고 결론을 내리기 위해 사용하 는 표또는 기이 되는 가치이다.

(5) 분석 단위 : 개인, , 식적 사회조직, 사회적 공물

(6) 시간요인 : 일정시점의 조사인지 장기간에 걸친 조사인지에 조사문 제의 선정에 영향 . , 단조사인지 종단조사인지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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