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이유에 의한 분류(조사설계연구의 설계에 의한 분류)
(1) 기초(탐색)적 조사
- 연구설계를 확정하기 전에 예비적으로 실시되는 경우 많음
- 탐색조사를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확인하고 변수를 파악한 후 변수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변수를 정함
- 탐색적 조사는 정확한 조사문제나 조사내용, 정확한 조사계획과 절차 가 없다. 즉 조사자는 탐색적이고 창의적인 질문 중요(무엇을(What))
- 양적으로 많은 대상을 조사하기보다는 소수의 사례에 대하여 질적으로 조사하는 경우가 많고 관련된 자료는 무엇이나 중요하게 생각 한다
(2) 기술적 조사
- 관심의 대상이 되는 사회현상의 상황, 현황 및 특정을 상세히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의 상황이나 상태를 밝히는 점에서는 탐색연구와 비슷하지만 기술연구는 보다 명확한 조사문제가 있고 조사 절차와 내용이 체계적이고 정확한 것이 다르다.
☞ 현상의 모양이나 분포, 크기, 비율 등을 알기 위해 하는 조사
- 기술연구는 인과관계보다는 현상을 명확히 기술함으로써 어떤 개념과 개념간의 관계를 추리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 주는 것
- 기술연구의 대표적 예는 실태조사
- 기술연구는 현상을 관찰하여 기술하고 결과적으로 어떤 일반적 논리를 제시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귀납적 성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3) 설명적 조사
- ‘왜’라는 의문에 대한 해답을 하는 조사
- 설명적 조사는 탐색적 조사나 기술적 조사를 근거로 기존의 이론이나 직관 또는 실험적 논적 사유로 가설을 설정하여 그 가설을 가정하거나 상관관계 또는 인과관계를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즉, 어떤 현상과 다른 현상 혹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를 정립 하는 일로서 설명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조사
- 특정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조사
- 사실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미래의 사실에 대해 미리 예측하는 조 사로서 가설검증조사라고 부름
2. 조사 용도에 따른 분류
(1) 순수조사(pure research), 기초조사(basic research)
- 순수하게 사회적 현상에 대한 지적인 이해와 지식 습득 그 자체에만 목적을 둔 조사
- 조사자는 단순히 주변세계에서 자신의 관심사를 이해하는 것이 목적
- 조사결과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생각은 없음
-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않을 수 있음
- 그러나 여러 가지 특수한 정책이나 문제에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이나 원리, 법칙 등을 제공해 줄 수 있음
(2) 응용조사(applied research)
- 연구 목적은 구체적인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얻는데 있 다.
(예) : 기업체, 정부, 병원, 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 사회복지시설에서 많이 실시되고 있는 욕구조사도 응용조사의 형태
(3) 평가조사(evaluation)
- 사회복지정책이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되는 조사
- 조사의 목적은 지식의 획득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지속, 중단 등의 여부 를 평가하는 것임
- 응용조사의 하나로 사회복지분야에서 책임성 요구와 관련하여 중요시 됨
- 사회정책이나 제도 등의 평가를 통해 사회정책에 대한 제언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
3. 시간적 차원에 의한 분류
(1) 횡단적 방법(cross-sectional approach)
- 횡단이란 서로 다른 연령, 인종, 성별, 소득수준, 교육수준 등 광범위한 사람들의 표집
- 조사자가 조사대상에 대하여 관찰이나 자료수집을 한 시점에서 한번만 하는 조사를 말한다.
- 종단조사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조사대상의 특성변화를 측정하지만 횡 단조사는 특정시점에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집단들 사이의 차이를 측정하고자 한다.
- 횡단조사는 조사대상의 특성에 따라 집단을 나누어 비교분석하기 때문 에 종단조사에 비해 표본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다.
☞ 예를 들면 횡단조사는 특정시점에 자원봉사인식을 집단 별로 조사 하여 비교하는 것이고 종단연구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원봉사인 식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를 연구한다.
(2) 종단적 방법(longitudinal approach)
- 종단적 조사는 조사대상을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적어도 2번 이상 관찰하거나 자료를 수집하는 조사를 말함
- 종단적 조사는 횡단적 조사보다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지만 시간적 경과에 따라 사회현상의 진행과정이나 변화 등을 연구하는데 사용
(3) 유사종단적 연구(quasi-longitudinal study)
- 종단적인 방법에 의한 조사가 어려울 때 횡단적 조사를 통하여 종단적 결과를 얻기 위한 조사방법
예) 대상을 각 연령대(10대, 20대, 30대, 40대...)별로 특정 주제에 대 한 의견을 비교 연구 함으로서 과거로부터 세대가 진행됨에 따 라 주제에 대한 의식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볼 수 있음
4. 조사대상의 범위에 따른 분류
(1) 전수조사(complete enumeration)
- 조사대상이라고 생각되는 모든 부분(모집단 전체)을 대상으로 조사하 는 조사연구
예) 국세조사, 인구조사 등 정밀도를 요할 때 활용
(2) 표본조사(sampling study)
- 모집단의 일부만을 선출하여 조사대상 전체를 추정하는 조사
- 표본추출 방법에 의해서 조사대상 전체의 일부분을 선출하여 전체를 추정
- 전체집단을 모집단(populration)이라 하며, 선출된 부분을 표본(sample) 이라 함
- 표본조사의 경우에도 알고자 하는 것은 표본의 특성이 아니라 모집단 전체의 특성임
☞ 전수조사가 필요한 경우는 국세조사와 같이 오차가 전혀 없어야 하거나 오차를 최소한으로 줄여 정확한 결과를 요하는 경우, 모 집단의 규모가 비교적 적은 경우에 활용
☞ 표본조사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을 때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함
5. 자료 수집의 성격에 따른 분류
(1) 양적 조사(quantitative study)
- 대상의 속성을 수적으로 표현하고 그들의 관계를 통계분석을 통해 밝 혀내는 조사
① 질문지조사 :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조사
우편조사 / 전화조사 / 집합조사 / 배포조사 / 전자조사
② 면접
- 응답자로부터 원하는 정보나 의견, 신념, 태도 등의 표현을 얻기 위 해서 서로 대면하여 언어적 상호작용에 의해 자료를 수집한다는 점
- 면접의 경우에는 응답자에게 직접 질문지가 주어지지 않고 응답자에 게 질문을 읽어주고 조사자가 직접 응답 내용을 기입한다는 점에서 질문지와 다름
③ 실험
- 조사대상에 대한 여러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인위적으로 규정하고, 즉, 외생 변수(외부변수)를 통제하고 독립변수를 조작하여 종속변수 를 관찰함으로써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
④ 내용분석
- 서적, 신문, 영화, 노래 등 기존자료를 객관적,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어떤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
⑤ 기존통계자료 분석
- 정부기관이나 기존 연구자료에서 발표된 통계자료를 이용해서 새로운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
(2) 질적 조사(qualitative study)
- 언어, 몸짓, 행동 등의 상황과 환경적 요인들을 조사하는 방법
① 현지조사 : 관찰
- 시각, 청각과 같은 감각기관을 통해 보거나 들어서 현상을 인지하고 자료수집
② 역사적 방법
- 역사적 자료를 이용하여 과거의 어떤 시대의 사회현상이나 사건연구 조사
♣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의 비교
비교기준 | 양적연구 | 질적연구 |
기본패러다임 | 실증연구 | 해석주의, 비판주의, 구성주의 |
존재론 | 현실은 객관적으로 존재 | 현실은 주관적으로 존재 |
인식론 |
연구자는 존재하는 것으로 발견함 | 연구자는 연구대상과 상호작용 을 통해 의미를 창조함으로써 인식함 |
가치론 | 가치중립적 | 가치지향적 |
방법론 |
연역적 방법 위주 |
귀납적 방법 위주 |
연구문제 | 가치이론 활용 | 탐색적 연구 |
자료수집 |
실험 / 서베이 / 내용분석 기존통계 / 자료활용 | 현지조사 / 민속방법론 / 경험 근거이론 / 사례연구 / 현상학적 연구 |
연구보고서 양식 |
표준화 되어 있음 | 표준화 정도가 약하고 융통성이 있음 |
6. 조사 상황에 의한 분류
(1) 사례조사(case study)와 서베이조사(survey research)
- 특정 사례를 조사하여 현상이나 문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집중적으 로 분석하는 조사
- 조사대상의 독특한 성질을 구체적으로 상술하며, 행동이나 특성의 변 화와 양상, 요인들과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는데 유용
- 서베이조사는 모집단을 대상으로 추출된 표본에 의하여 설문지 같은 표준화 된 조사 도구를 사용
- 서베이조사는 표본조사이며 설문지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지만 실험을 행하지는 않음
- 지역사회 욕구조사가 대표적임
(2) 현지조사(field study)
- 연구문제를 설정하거나 가설을 형성하기 위해 현장에 나가 직접 면접을 통 해 자료 수집하는 조사
- 조사대상의 개인적 요인(가치적, 행동, 태도 등)과 사회적 요인(환경)을 조사하여 이 들의 관계를 연구함
- 현지조사는 현지의 영향 요인에 대해 실험조작을 하지 않고 그대로 조 사
예) 노숙자 조사
(3) 실험조사(experimental study)
- 조사자가 외부적 요인들에 대해 의도적으로 통제하고 인위적으로 관찰조건 을 조성함으로써 연구
- 독립변수의 효과를 측정하거나 독립변수(원인변수)가 종속변수(결과변 인)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관계 가설 검증
(4) 실험실내 실험(laboratory experiment)
- 자연과학적인 유형에 따라 실험자가 정확한 조건을 자기가 원하는 대 로 조작, 통제하는 형태의 실험조사
(5) 미시조사(micro research)와 거시조사(macro research)
- 미시조사란 분석단위가 개인인 개별적 조사
- 거시조사란 사람들의 집합이나 큰 지역 등의 집합적 조사
7. 연구결과 수준에 의한 분류
(1) 기술적 조사(descriptive study)
- 단순한 사실의 모양이라든지 분포, 통계적 구조, 크기나 비율 그리고 관 계, 방향 등 을 파악하는 조사(예: 국세조사, 가계조사, 물가조사 등)
(2) 설명적 조사(explanatory study)
- 기술적 조사 또는 그 결과의 축적을 토대로 하여 어떤 사실과 사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조사
- 즉, 학문적 성취와 사람의 노력 정도, 혹은 지능지수 등과 어떠한 관계 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조사, 혹은 사람의 경우 개인의 배경 변수와 개 인이 경험한 어떠한 사실을 통하여 기대되는 개인 상황을 예측하고자 하는 조사
(3) 진단적 조사(dignostic study)
- 사실과 사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결과에 대한 원인을 파악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 조사
(4) 예측조사(predictive study)
- 현재의 경제상황과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혹은 후보자에 대한 유 권자들의 선호도 등을 인식함으로써 앞으로의 물가변동, 경기변동, 선 거에서의 투표 방향을 파악하는 조사
1. 연구 이유에 의한 분류(조사설계연구의 설계에 의한 분류)
(1) 기초(탐색)적 조사
- 연구설계를 확정하기 전에 예비적으로 실시되는 경우 많음
- 탐색조사를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확인하고 변수를 파악한 후 변수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변수를 정함
- 탐색적 조사는 정확한 조사문제나 조사내용, 정확한 조사계획과 절차 가 없다. 즉 조사자는 탐색적이고 창의적인 질문 중요(무엇을(What))
- 양적으로 많은 대상을 조사하기보다는 소수의 사례에 대하여 질적으로 조사하는 경우가 많고 관련된 자료는 무엇이나 중요하게 생각 한다
(2) 기술적 조사
- 관심의 대상이 되는 사회현상의 상황, 현황 및 특정을 상세히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의 상황이나 상태를 밝히는 점에서는 탐색연구와 비슷하지만 기술연구는 보다 명확한 조사문제가 있고 조사 절차와 내용이 체계적이고 정확한 것이 다르다.
☞ 현상의 모양이나 분포, 크기, 비율 등을 알기 위해 하는 조사
- 기술연구는 인과관계보다는 현상을 명확히 기술함으로써 어떤 개념과 개념간의 관계를 추리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 주는 것
- 기술연구의 대표적 예는 실태조사
- 기술연구는 현상을 관찰하여 기술하고 결과적으로 어떤 일반적 논리를 제시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귀납적 성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3) 설명적 조사
- ‘왜’라는 의문에 대한 해답을 하는 조사
- 설명적 조사는 탐색적 조사나 기술적 조사를 근거로 기존의 이론이나 직관 또는 실험적 논적 사유로 가설을 설정하여 그 가설을 가정하거나 상관관계 또는 인과관계를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즉, 어떤 현상과 다른 현상 혹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를 정립 하는 일로서 설명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조사
- 특정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조사
- 사실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미래의 사실에 대해 미리 예측하는 조 사로서 가설검증조사라고 부름
2. 조사 용도에 따른 분류
(1) 순수조사(pure research), 기초조사(basic research)
- 순수하게 사회적 현상에 대한 지적인 이해와 지식 습득 그 자체에만 목적을 둔 조사
- 조사자는 단순히 주변세계에서 자신의 관심사를 이해하는 것이 목적
- 조사결과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생각은 없음
-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않을 수 있음
- 그러나 여러 가지 특수한 정책이나 문제에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이나 원리, 법칙 등을 제공해 줄 수 있음
(2) 응용조사(applied research)
- 연구 목적은 구체적인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얻는데 있 다.
(예) : 기업체, 정부, 병원, 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 사회복지시설에서 많이 실시되고 있는 욕구조사도 응용조사의 형태
(3) 평가조사(evaluation)
- 사회복지정책이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되는 조사
- 조사의 목적은 지식의 획득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지속, 중단 등의 여부 를 평가하는 것임
- 응용조사의 하나로 사회복지분야에서 책임성 요구와 관련하여 중요시 됨
- 사회정책이나 제도 등의 평가를 통해 사회정책에 대한 제언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
3. 시간적 차원에 의한 분류
(1) 횡단적 방법(cross-sectional approach)
- 횡단이란 서로 다른 연령, 인종, 성별, 소득수준, 교육수준 등 광범위한 사람들의 표집
- 조사자가 조사대상에 대하여 관찰이나 자료수집을 한 시점에서 한번만 하는 조사를 말한다.
- 종단조사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조사대상의 특성변화를 측정하지만 횡 단조사는 특정시점에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집단들 사이의 차이를 측정하고자 한다.
- 횡단조사는 조사대상의 특성에 따라 집단을 나누어 비교분석하기 때문 에 종단조사에 비해 표본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다.
☞ 예를 들면 횡단조사는 특정시점에 자원봉사인식을 집단 별로 조사 하여 비교하는 것이고 종단연구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원봉사인 식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를 연구한다.
(2) 종단적 방법(longitudinal approach)
- 종단적 조사는 조사대상을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적어도 2번 이상 관찰하거나 자료를 수집하는 조사를 말함
- 종단적 조사는 횡단적 조사보다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지만 시간적 경과에 따라 사회현상의 진행과정이나 변화 등을 연구하는데 사용
(3) 유사종단적 연구(quasi-longitudinal study)
- 종단적인 방법에 의한 조사가 어려울 때 횡단적 조사를 통하여 종단적 결과를 얻기 위한 조사방법
예) 대상을 각 연령대(10대, 20대, 30대, 40대...)별로 특정 주제에 대 한 의견을 비교 연구 함으로서 과거로부터 세대가 진행됨에 따 라 주제에 대한 의식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볼 수 있음
4. 조사대상의 범위에 따른 분류
(1) 전수조사(complete enumeration)
- 조사대상이라고 생각되는 모든 부분(모집단 전체)을 대상으로 조사하 는 조사연구
예) 국세조사, 인구조사 등 정밀도를 요할 때 활용
(2) 표본조사(sampling study)
- 모집단의 일부만을 선출하여 조사대상 전체를 추정하는 조사
- 표본추출 방법에 의해서 조사대상 전체의 일부분을 선출하여 전체를 추정
- 전체집단을 모집단(populration)이라 하며, 선출된 부분을 표본(sample) 이라 함
- 표본조사의 경우에도 알고자 하는 것은 표본의 특성이 아니라 모집단 전체의 특성임
☞ 전수조사가 필요한 경우는 국세조사와 같이 오차가 전혀 없어야 하거나 오차를 최소한으로 줄여 정확한 결과를 요하는 경우, 모 집단의 규모가 비교적 적은 경우에 활용
☞ 표본조사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을 때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함
5. 자료 수집의 성격에 따른 분류
(1) 양적 조사(quantitative study)
- 대상의 속성을 수적으로 표현하고 그들의 관계를 통계분석을 통해 밝 혀내는 조사
① 질문지조사 :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조사
우편조사 / 전화조사 / 집합조사 / 배포조사 / 전자조사
② 면접
- 응답자로부터 원하는 정보나 의견, 신념, 태도 등의 표현을 얻기 위 해서 서로 대면하여 언어적 상호작용에 의해 자료를 수집한다는 점
- 면접의 경우에는 응답자에게 직접 질문지가 주어지지 않고 응답자에 게 질문을 읽어주고 조사자가 직접 응답 내용을 기입한다는 점에서 질문지와 다름
③ 실험
- 조사대상에 대한 여러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인위적으로 규정하고, 즉, 외생 변수(외부변수)를 통제하고 독립변수를 조작하여 종속변수 를 관찰함으로써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
④ 내용분석
- 서적, 신문, 영화, 노래 등 기존자료를 객관적,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어떤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
⑤ 기존통계자료 분석
- 정부기관이나 기존 연구자료에서 발표된 통계자료를 이용해서 새로운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
(2) 질적 조사(qualitative study)
- 언어, 몸짓, 행동 등의 상황과 환경적 요인들을 조사하는 방법
① 현지조사 : 관찰
- 시각, 청각과 같은 감각기관을 통해 보거나 들어서 현상을 인지하고 자료수집
② 역사적 방법
- 역사적 자료를 이용하여 과거의 어떤 시대의 사회현상이나 사건연구 조사
♣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의 비교
비교기준 | 양적연구 | 질적연구 |
기본패러다임 | 실증연구 | 해석주의, 비판주의, 구성주의 |
존재론 | 현실은 객관적으로 존재 | 현실은 주관적으로 존재 |
인식론 |
연구자는 존재하는 것으로 발견함 | 연구자는 연구대상과 상호작용 을 통해 의미를 창조함으로써 인식함 |
가치론 | 가치중립적 | 가치지향적 |
방법론 |
연역적 방법 위주 |
귀납적 방법 위주 |
연구문제 | 가치이론 활용 | 탐색적 연구 |
자료수집 |
실험 / 서베이 / 내용분석 기존통계 / 자료활용 | 현지조사 / 민속방법론 / 경험 근거이론 / 사례연구 / 현상학적 연구 |
연구보고서 양식 |
표준화 되어 있음 | 표준화 정도가 약하고 융통성이 있음 |
6. 조사 상황에 의한 분류
(1) 사례조사(case study)와 서베이조사(survey research)
- 특정 사례를 조사하여 현상이나 문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집중적으 로 분석하는 조사
- 조사대상의 독특한 성질을 구체적으로 상술하며, 행동이나 특성의 변 화와 양상, 요인들과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는데 유용
- 서베이조사는 모집단을 대상으로 추출된 표본에 의하여 설문지 같은 표준화 된 조사 도구를 사용
- 서베이조사는 표본조사이며 설문지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지만 실험을 행하지는 않음
- 지역사회 욕구조사가 대표적임
(2) 현지조사(field study)
- 연구문제를 설정하거나 가설을 형성하기 위해 현장에 나가 직접 면접을 통 해 자료 수집하는 조사
- 조사대상의 개인적 요인(가치적, 행동, 태도 등)과 사회적 요인(환경)을 조사하여 이 들의 관계를 연구함
- 현지조사는 현지의 영향 요인에 대해 실험조작을 하지 않고 그대로 조 사
예) 노숙자 조사
(3) 실험조사(experimental study)
- 조사자가 외부적 요인들에 대해 의도적으로 통제하고 인위적으로 관찰조건 을 조성함으로써 연구
- 독립변수의 효과를 측정하거나 독립변수(원인변수)가 종속변수(결과변 인)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관계 가설 검증
(4) 실험실내 실험(laboratory experiment)
- 자연과학적인 유형에 따라 실험자가 정확한 조건을 자기가 원하는 대 로 조작, 통제하는 형태의 실험조사
(5) 미시조사(micro research)와 거시조사(macro research)
- 미시조사란 분석단위가 개인인 개별적 조사
- 거시조사란 사람들의 집합이나 큰 지역 등의 집합적 조사
7. 연구결과 수준에 의한 분류
(1) 기술적 조사(descriptive study)
- 단순한 사실의 모양이라든지 분포, 통계적 구조, 크기나 비율 그리고 관 계, 방향 등 을 파악하는 조사(예: 국세조사, 가계조사, 물가조사 등)
(2) 설명적 조사(explanatory study)
- 기술적 조사 또는 그 결과의 축적을 토대로 하여 어떤 사실과 사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조사
- 즉, 학문적 성취와 사람의 노력 정도, 혹은 지능지수 등과 어떠한 관계 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조사, 혹은 사람의 경우 개인의 배경 변수와 개 인이 경험한 어떠한 사실을 통하여 기대되는 개인 상황을 예측하고자 하는 조사
(3) 진단적 조사(dignostic study)
- 사실과 사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결과에 대한 원인을 파악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 조사
(4) 예측조사(predictive study)
- 현재의 경제상황과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혹은 후보자에 대한 유 권자들의 선호도 등을 인식함으로써 앞으로의 물가변동, 경기변동, 선 거에서의 투표 방향을 파악하는 조사
도움이 될 만한 관련 글∇∇∇
좋아요와 구독은 글을 쓰는 힘이 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사회복지사 1급 > 사회복지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사연구 단계와 연구문제 요약 정리 (1) | 2021.08.14 |
---|---|
연구방법 성격과 사회복지조사의 필요성 (1) | 2021.08.14 |
사회과학의 한계성과 사회조사의 윤리성 (0) | 2021.07.28 |
과학적 조사, 과학철학 이론 요약(연역법, 귀납법) (0) | 2021.07.20 |
측정 및 조작적 정의 개념 (0) | 2021.07.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