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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1급/사례관리

의사소통능력의 개념 및 중요성

by Nanum.E 2021. 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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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능력이란 ?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거나 문서를 통해 의견을 교환할 때,

상호 간에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글로벌 시대에서 필요한 외국어 문서 이해 및 의사표현능력도 포함한다.

이와 같이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업무 성과

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의사소통의  개념

자신이 얼마만큼 알고 있는가보다 자신의 생각을 얼마나 잘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잘들어주는가가 중

요한 시대가 되었다.

 

이에 따라 발표나 토론, 문서작성, 경청 등 의사소통에 관련한 내용을 담은 서적이 수없이 출간되고 있다.

이처럼 요즘에는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면 그만큼 직업생활

뿐 아니라 기타 사회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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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의  의미

○사전적 의미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원래 뜻은 ‘상호 공통점을 나누어 갖는다.’ 

라틴어 ‘communis(공통, 공유)’에서 나온 말이다.

○의사소통이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의사의 전달과 상호교류가 이루어진다는 뜻이며, 어떤 개인 또는 집단이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해서 정보, 감정, 사상, 의견 등을 전달하고 그것들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의미한다.

 

 

일 경험에서 의사소통

○일 경험에서 의사소통의 의미

  일 경험에서 의사소통이란 공식적인 조직 안에서의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 일 경험에서 의사소통의 목적과 기능

 첫 번째,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조직의 생산성을 높인다.

 두 번째, 조직 내 구성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킨다.

 세 번째, 조직 생활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전달한다.

 네 번째, 구성원 간 의견이 다를 경우 설득한다.

 

요약하면,

 일 경험에서 발생하는 의사소통이란 조직과 팀의 생산성 증진을 목적으로

 구성원 간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이다.

 

또한 공통의 목표를 추구해야 하는 조직 특성상 의사소통은 집단 내의 기본적

 존재 기반이자 성과를 결정하는 핵심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일 경험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

 

 - 일 경험에서 의사소통은 구성원들 사이에서

 1) 서로에 대한 지각의 차이를 좁혀 주며,

 2) 선입견을 줄이거나 제거해 주는 수단이다.

 3) 직장에서 상사나 동료 혹은 부하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4) 구성원 간 공감이 증가하고,

 5) 조직 내 팀워크가 향상된다.

 6) 향상된 팀워크는 직원들의 사기 진작과 능률 향상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어떤 일이건 일 경험 중 의사소통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조직이란 다양한 사회적 경험과 지위를 가진 구성원들의 집단이므로  동일한 내용의 메시지를 전달하더라도 각각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

 메시지는 주고받는 화자와 청자 간의 상호작용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요소

1.일방적으로 말하고’, ‘일방적으로 듣는’ 무책임한 마음

-내 메시지가 ‘정확히 전달되었는지’, 상대방이 ‘정확히 이해했는지’를 확인

 

- 서로 ‘엇갈린 정보’에 대한 책임은 듣는 사람에게도 있으며 듣는 사람은 자신이 들은 정보에 대해 확인하는 책임을 가진다.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정확히 뭐야?’  분명하지 않은 메시지

 

-업무를 위한 의사소통은 많은 정보를 담아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말하는 사람은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한 번에 담거나, 서로 경쟁하는 메시지를 듣는 사람에게 전

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듣는 사람이 이해하기에 너무 복잡한 메시지, 서로 모순되는 내용을 가진

경쟁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잘못된’ 의사소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 복잡한 메시지, 경쟁적인 메시지

 

 

말하지 않아도 아는 문화’에 안주하는 마음

-말하지 않아도 안다.’, ‘호흡이 척척 맞는다.’, ‘일은 눈치로 배워라.’ 등과 같이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서 관계

하는 것보다, 오히려 ‘눈치’를 중요시하는 의사소통을 미덕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말하지 않아도 마음이 통하는 관계는 ‘최고의 관계’이지만,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요한 것은 마음으로 아는

눈치의 미덕보다는 정확한 업무처리임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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