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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1급/사례관리

직업재활 사례관리 특징 및 실천과정

by Nanum.E 2021.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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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대상자의 욕구가 뚜렷하다(취업)
  • 서비스 간 조정이 필요한 기관이 구체적이고 일정하다
  • 직업재활의 사례관리자는 대상자의 이해와 더불어 대상자의 우선적 욕구인 고용 및 직업재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알고 있어야 한다.

 

용어

  • 접수 : 장애인의 인적사항, 장애관련사항, 직업재활서비스 욕구, 신청일자와 의뢰기관 등의 정보 수집

 

  • 직업상담 : 내담자의 정보수집, 재활계획수립, 의사결정, 문제해결, 사례관리 등을 위해 실시하는 전반적인 상담활동으로서 장애인의 직업 선택과 직업유지 지원

 

  • 직업평가 : 장애인의 잠재능력 등을 파악, 분석하기 위해 실시하는 직업재활서비스로서, 장애인에게 적합한 직업재활 방향을 설정하고 효과적으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

 

  • 적격성 결정 : 직업상담 및 직업평가를 바탕으로 사례회의를 통해 이용신청 한 장애인이 해당기관의 직업재활 서비스를 대상자로 적격 한 지 여부 결정 과정

 

  • 직업재활계획수립 : 적격성 결정을 받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의 욕구에 맞는 최종의 직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장, 단기 목표,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 평가기준 등을 수립

 

  • 직업적응훈련 : 장애인의 개인, 사회생활, 직업준비, 직업수행, 직무능력향상, 직업유지 등에 대한 훈련을 통하여 도달 가능한 직업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 취업알선 : 장애인의 흥미, 직업적 욕구, 직업능력과 사업체의 직무 등을 고려하여 직장을 알선하여 배치함으로써 일반고용, 지원고용, 보호고용, 자영업 등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활동

 

  • 취업 : 일반고용, 지원고용, 보호고용 등의 형태로 장애인과 사업주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장애인이 1일 이상 출근함을 의미

 

  • 취업 후 적응지원 : 취업된 이후 장애인, 사업주나 동료, 가족 등을 대상으로 직장 내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취업 장애인의 고용안전 및 만족스러운 직장생활 유지를 도모

 

  • 종결 : 기관의 서비스를 더 이상 받을 필요가 없거나 받을 수 없어 직업재활 서비스가 종료되는 것을 의미

 

 

직업재활상담대상

  • 구직장애인
  • 직업재활 서비스 이용 장애인
  • 장애인의 보호자 등 가족
  • 사업체 고용주 및 동료
  • 유관기관 및 기존 서비스 기관 담당자

 

직업재활 상담 목표

  • 재활계획수립에 필요한 제반 정보를 수집하고 직업재활의 방향을 결정
  • 장애인 스스로 직업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
  • 직업재활 과정 및 취업 후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적응 행동, 작업환경 수정, 의료 심리 경제적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
  • 장애인이 고용을 유지하여 안정적인 직업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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