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시사상식 배우기] #4. 바이럴 마케팅, 스태그플레이션 ! 면접 시험 대비 시사상식

by Nanum.E 2021. 6. 10.
728x90
반응형
SMALL

바이럴 마케팅이란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는 마케팅 기법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바이럴 마케팅은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의 광고와 다르며 입소문 마케팅과 일맥상통하지만 전파하는 방식이 다르다.

입소문 마케팅은 정보 제공자를 중심으로 메시지가 퍼져나가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정보 수용자를 중심으로 퍼져나간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네티즌들의 입맛에 맞는 재밌고 신선한 내용의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합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슬쩍 끼워 넣는 방식으로 간접광고를 하게 됩니다. 네티즌은 애니메이션 내용이 재미있으면 이메일을 통해 다른 네티즌에게 전달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네티즌 사이에 화제가 됨으로써 자연적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침체를 의미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용어로 경제활동이 침체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물가가 상승되는 상태가 유지되는 저성장·고물가 상태를 의미한다.

2차 세계대전 전까지 불황기에는 물가가 하락하고 호황기에는 물가가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호황기에는 물론 불황기에도 물가가 계속 상승하여 이 때문에 불황과 인플레이션이 공존하는 사태가 현실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1969~1970년 경기후퇴가 지속되는데도 소비자물가는 상승을 계속하였으며 이 현상은 다른 주요국에도 일어나고 있었다.

이는 직접적으로 물가의 만성적 상승 경향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스태그플레이션의 그 밖의 주요 원인으로는 경기 정체기에 군사비나 실업수당 등 주로 소비적인 재정지출이 확대되는 일, 노동조합의 압력으로 명목임금이 급상승을 계속하는 일 기업의 관리비가 상승하여 임금 상승이 가격 상승에 비교적 쉽게 전가되는 일 등을 들 수가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